logo

* 신앙생활을 하면서 성경을 우리 마음 속에 깨달음도 없이 겉으로만 읽었다면 이번 트리니티를 하 면서 그 모든 말씀이 나에게 하신 말씀이며 왜 내가 더욱 말씀을 읽어야 하는지를 깨달았습니다. 이클래스를 한 것이 너무나 잘했다고 생각했습니다.

* 신구약의 중요한 말씀을 공부하게 되면서 새로운 깨달음이 있었고 성경 순서도 외울수 있었습니 다. 중요한 구절을 외우느라 스트레스가 좀 있었지만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또 다른 성경공부시 간이 기대되고 기다려집니다.

* 전에는 성경을 겉으로만 읽었는데 더 깊이있는 공부를 할수 있었고 성경의 맥을 알아가는 것 같 습니다. 매 숙제에 내 생각을 쓰면서 그냥 지식이 아닌 깨달음으로 내 안의 믿음을 재확인합니다. 생각지도 못한 깨달음에 내 자신도 놀랄때가 있었거든요. 트리니티 성경공부를 하면서 기다려지며 설레는 마음을 경험했던게 새롭습니다.

* 신약개관을 공부하면 전체적인 흐름, 즉 예수의 제자화 과정, 교육, 전도와 선교를 초대교회부터 지금까지 어떻게 해 왔는가를 배웠습니다. 기독교 문화, 역사, 성경속의 인물들에 대한 깊은 이해 가 있었습니다. 나와 하나님의 소통, 기독교인에 대한 정체성과 자긍심이 생겼다.

*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의 신분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종종 그러한 큰 특권이 주어졌음을 잊고 살 때가 너무나 많았으므로 깨달았습니다.

* 사복음서와 서신서등 각 성경이 특성이 있으면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완벽한 책을 이루고 있고, 살아서 역사하는 말씀속에 역동성을 깨닫고 성경이 쓰여진지 2천년이 지난 오늘, 우리에게 도 동일하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있음으로 깨닫게 됩니다.

* 신약성경을 통해 주님께서는 우리가 왜 서로 사랑해야 하며 우리가 왜 죄 가운데서 빛의 자녀로 서의 삶을 지켜나가야 하는지를 알았습니다. 예수님이 조목조목 몸소 행하시면서 보여주신 가르침 의 자세를 우리들도 배워 신앙생활해야 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 부족한 죄인이 공부하면서 주님의 사랑을 많이 깨닫습니다. 주님과 항상 교제하는 생활을 하면서 생명의 말씀으로 주님앞에 더 가까이 하는 믿음으로 살기를 기도드립니다.

* 그동안 단편적으로 공부한 신약의 여러 장르를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성경의 마지막 요한계시록까 지 공부할 수 있는 은혜를 감사합니다.

* 신약을 처음부터 읽으면서 예수님의 행적에 더 은혜를 받았으며 제자들이 예수님을 사랑하며 따 르는 모습에 큰 은혜를 받았습니다. 성경구절을 처음부터 체계적으로 읽으면서 연관성을 이해하고 그냥 귀로 듣던 구절들이 마음에 많이 닿았습니다.

* 트리니티 성경학교를 위해 일하는 시간을 줄일 때 여유가 있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주님의 인도 하심을 깨닫고 늘 읽던 성경책이 다른 각도로 보여지고 목사님 말씀이 꿀같이 달았습니다. 사는동 안 형식적인 신앙생활을 하여 온 것을 회개합니다. 이제는 옛것을 바라보지않코 주님의뜻에 맞추 어 살아 갈것을 서원합니다. 행복했습니다.

* 40년동안 교회를 섬기면서 아직도 믿음생활의 부족함을 많이 느낍니다. 신약개관을 공부하면서 남보다 경험이 많다고 교만과 시기를 하지 않았나, 주님을 위하여 헌신한답시고 겉으로만 하지 않 았나, 불평을 앞세우지 않았나, 전도를 게을리하지 않았나 회개합니다.

*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 우리 죄를 대신하여 죽으시고 사흘만에 부활하시고, 다시 사셔서 나의 삶과 마음에 항상 계심을 감사하면서 남은 생애 말씀과 기도로 살겠습니다.

* 트리니티 성경공부를 통해 매순간 성경을 읽고싶고 말씀말씀이 달고 오묘하다는 표현이 생각났습 니다. 지금은 열매를 맺어야 한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늘 말씀 과 기도에 힘쓰면서 사랑하며 살겠 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