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성탄절이 찾아오면 어린 아이들은 성탄절에 받을 선물을 기대합니다. 며칠 전 스타벅스 커피숍을 갔더니 산타클로스가 걸어 놓은 듯한 큰 양물이 장식되어 있었습니다. 잠시나마 동심으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을 자극하는 것입니다. 어린 아이들은 산타클로스 할아버지가 크리스마스이브에 그들이 잠자는 동안에 갖다 놓을 선물을 상상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성탄을 기다리면서 매일 밤 자신이 갖고 싶은 성탄 선물을 위해 기도하기도 합니다. 또한 성탄절 밤, 잠들기 전에 산타클로스 할아버지가 혹시 자기 집을 못 찾아올까봐 걱정하기도 합니다. 성탄절 밤이 되면, 부모들은 자녀 몰래 선물을 준비하고 자녀가 잠들었는가를 거듭 확인한 다음 크리스마스트리 밑에다 선물을 갖다 놓습니다. 크리스마스트리가 진짜 생나무인 경우에는 그 선물은 나무 향기를 품고 있습니다. 선물을 갖다 놓는 부모의 마음도 자녀들과 마찬가지로 설레는 것입니다. 자녀가 일찍 일어나 선물을 껴안고 기뻐하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가슴 설레는 마음으로 잠자리에 듭니다. 
선물은 마음입니다. 지난달에 크게 아픔을 갖았던 분의 선물을 크리스마스에 받았습니다. 그 선물을 받아 들고 더욱 감사한 것은 그 분이 그 질병과 아픔을 가진 상태에서 준 선물이기 때문에 귀했습니다. 선물은 크고 작음을 넘어 모두 다 귀한 것입니다. 선물이 귀한 것은 선물 속에는 선물을 준비한 분의 정성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선물 속에는 선물을 준비한 분의 사려 깊은 생각이 담겨 있습니다. 선물을 준비한다는 것은 선물할 대상을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선물은 따뜻한 관심에서 시작됩니다. 선물을 전해주고 싶은 사람에 대한 관심에서 선물은 시작됩니다. 선물을 준비하고, 선물을 포장하는 것 모두가 사랑스런 몸짓입니다. 또한 선물을 전달할 적합한 때를 기다리고, 선물을 전달할 때 할 말을 수없이 연출해 보기도 합니다. 그래서 선물은 값진 것입니다. 어떤 선물도 값으로 따져서는 안 됩니다. 동방박사들은 보배 합을 열어 아기 예수님께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드렸습니다. 그러나 목자들에게는 그런 선물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가난했습니다. 그들이 준비한 선물은 마리아와 요셉에게 천사가 전한 소식이었습니다. 그들은 구유에 누인 아기 예수님을 본 후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갔습니다. 목자들이 예수님께 드린 선물은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이었고, 하나님께 올려 드린 찬송이었습니다. 오늘 아침 울려 퍼질 찬양대의 성탄축하 칸타타는 참으로 귀한 선물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 오후 성탄전야행사에 주님께 드려지는 모든 것은 아기 예수님 발앞에 드려지는 모두의 마음입니다. 오랫동안 섬겨 오신 시니어사역을 통해서 지역사회의 외로운 분들과 나눔을 가질 수 있어 감사했고 행복했습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수고한 손길들에게 주님의 귀한 선물이 있기를 소망하는 마음입니다.
누구에게 무엇을 선물할 것인가 때문에 고심을 합니다. 또한 우리는 선물을 받을 때도 고심을 합니다. 그 귀한 선물에 보답하지 못하는 어려운 형편 때문입니다. 때로는 자책감마저 듭니다. 다른 사람들은 선물을 주고받는데 나는 너무 인색한 사람이 아닌가라는 생각 말입니다. 비록 부담스럽긴 해도 선물을 주고받는 다는 것은 아름다운 것입니다. 어떤 선물은 멀리서 온 것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온 선물은 태평양을 건너서 날아 온 것입니다. 선물이 날아온 태평양을 생각하면 아늑하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선물을 선택하고 구입한 후에는 집으로 가져와서 선물을 포장합니다. 포장지를 고르는 것도 계절과 때에 맞춰서 선택합니다. 최선을 다해 아름답게 포장을 합니다. 선물을 포장한 다음에는 카드를 기록합니다. 카드도 상대방을 생각하며 고른 후에, 상대방을 생각하며 내용을 기록합니다. 카드 한 장 쓰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카드 한 장을 쓸 때마다 때로는 그 하얀 공백이 무척이나 커 보일 때가 많습니다. 선물이 준비되면 그 다음에는 언제 어떻게 전해줄 것인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어떤 선물은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을 때 남몰래 전해 주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선물을 받은 사람의 반응을 조용히 상상하며 뒤를 돌아서서 나오게 됩니다. 이토록 정성어린 선물은 때로 굉장한 힘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주고, 때로는 작은 선물하나가 한 사람의 인생을 열어주기도 합니다. 
우리는 선물을 보면 선물을 전해준 사람이 생각나기도 하고, 그 사람을 품는 것과 같은 사랑을 느끼기도 합니다. 선물을 받았던 장소와 때가 기억나기도 합니다. 모든 선물 뒤에는 놀라운 이야기들이 담겨 있습니다. 사랑과 정성이 담겨있습니다. 때로는 선물 뒤에는 눈물겨운 이야기가 담겨있기도 합니다. 선물은 값으로 그 크고 작음을 평가해서는 안됩니다. 선물은 모두 귀합니다. 따뜻한 것입니다. 작은 선물이라 할지라도 그 속에는 전인격적인 사랑이 담겨있습니다. 선물 속에는 자신을 담는 사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카드 한 장도 귀합니다. 말 한마디도 아름다운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다정한 전화 한 통화도 성탄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성탄에 나눌 선물이 없다고 괴로워 마십시오. 카드빚을 져 가면서 선물을 구입할 수는 없습니다. 눈에 보이는 선물보다 더 귀한 선물도 많습니다. 친절한 말 한 마디가 귀한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다정한 미소가 귀한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손 한번 잡아 주는 것도 귀한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전화로 나누는 성탄 인사가 귀한 선물이 될 수 있습니다. 선물 때문에 섭섭해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이민 생활이 모두 어렵습니다. 서로 이해하고, 서로 격려하며 살도록 합시다. 성탄을 맞이해서 하나님의 은혜가 성도님들 가정에 넘치시길 빕니다. 축복합니다.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