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세계 성찬 주일의 의미

2018.10.06 09:12

오클랜드한인교회 조회 수:1095

세계 성만찬 주일의 유래는 1982년 페루의 수도인 리마(Lima)에 모였던 <세계 교회 협의회(WCC)>에서 개신교와 가톨릭을 포함한 전 세계의 교회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성만찬 예식서 <세례, 성만찬, 사역(Baptism, Eucharist and Ministry)>를 내놓으며 매년 10월 첫째 주일을 성만찬 주일로 지키기로 결정함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리마 문서(Lima Documents)>로 불리는 이 성만찬 예식서는 전 세계의 교회가 교리와 교파를 초월하여 하나가 되어 주님의 성찬을 함께 참여하는 장을 열었습니다. 그래서 신학자들은 이 예식서를 종교개혁의 도화선이 되었던 16세기 마틴 루터의 95개 조항에 견줄 만큼 세계 교회사의 새로운 획을 긋는 큰 의미와 가치가 있는 문서로 높이 평가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세계 성만찬 주일의 의미는 전 세계의 교회들이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성만찬을 나눔으로 우리는 하나라고 하는 의식을 공유하면서 연대의식을 갖는 것입니다. 세계성찬주일의 목표는 성찬을 통해 맛보는 교회의 연합입니다. 세계의 모든 교회들의 공통 성례인 성찬을 통해,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주님께서 제정하신 주님의 식탁을 통하여, 세계의 모든 교회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사랑을 기념하며 기억하는 특별한 주일입니다 .

거기에 더하여, 성령이 베드로에게 임하여 예루살렘이 모인 다른 지역의 사람들이 성령의 역사로 하나가 되었듯이, 세계성찬주일은 오순절 성령강림의 역사를 재연하는 시간입니다. 다른 언어, 다른 전통, 다른 예식을 가진 세계 각국의 교회들이 성찬을 통해 하나가 되는 시간입니다.

그러므로 세계성찬주일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1) 주님의 희생을 기억하는 시간이며, 2) 세계 각국의 교회가 주님 안에 하나임을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